티스토리 뷰

반응형

꼭 검사가 필요한 부분인데 건강 검진 유방 촬영 시 겨드랑이는 촬영이 되지 않는 부위입니다. 부유방이 무엇인지, 주의할 사항과 부유방 증상, 부유방 치료를 위해 기억해야 할 정보, 겨드랑이 살 빼는 운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드랑이 부유방, 유방암 검사 받기

 

겨드랑이 부유방인 경우 주의할 사항

옷이 가벼워지면서 겨드랑이 살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살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1. 부유방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유방 조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부유방도 유방 조직으로 인한 유방암 사례가 계속 발생하므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2. 부유방 주사나 지방흡입술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부유방의 원인은 퇴화되지 않은 유선 조직의 증식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지방분해 주사나 지방을 제거하는 흡입술은 부유방과 전혀 무관한 치료법으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입니다.

 

3. 부유방의 원인이나 치료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고 유명해지면서 인터넷상에서 의학적 근거도 없는 잘못된 정보를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치료들은 재발과 주변 조직의 손상 등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4. 겨드랑이 부위는 주요 혈관과 신경 있고 림프 조직이 위치한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입니다. 따라서 해부학적 구조를 잘 알고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외과학회 유방외과세부전문의 자격을 갖춘 의사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유방촬영술, 유방 초음파 검사 등의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며, 치밀 유방을 가진 분들은 결절을 찾기가 더 어려울 수 있으니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아산병원 유방암클리닉

 

 

겨드랑이 부유방이란

 

부유방이란 이름이 낯설지 않으신가요? 그러나 인구통계학적으로 4~6%의 유병률을 보이는 비교적 흔한 유방 질환입니다. 부유방은 가슴 이외의 부위에 존재하는 유방 조직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곳은 겨드랑이입니다.

 

생기는 원인은 부유방은 출생 전에 퇴화되는 것이 정상이나 유선 뿌리가 겨드랑이에 남아 증식하여 또 다른 정상적인 유방을 형성하기 때문에 공식적인 학명은 '부유방'이라고 합니다.

 

2차 성징 때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기 시작해 주로 임신, 출산, 수유 중에 커지게 되고 유선 조직의 양에 따라 발견되는 시기는 달라지고 비정상으로 발달해 부유방을 형성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유두가 발생하는 부유두증과 동반하는 경우 임신과 수유기에 유방이 발달하면서 젖이 나올 수 있으며, 월경 중 부유방에서 유방통을 호소하는 것이 흔한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에 유방이 발달한 후에야 인식되며, 유방을 구성하는 조직은 다양합니다.

 

부유방 조직에서도 유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질병이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에 병변이 발생하면 경우에 따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질환이었으나 미디어를 통해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겨드랑이 살의 원인'으로 언론을 통해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혀 변화가 없다면 겨드랑이 부유방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겨드랑이 부유방 증상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거나 딱딱한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부유방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생리할 때마다 유방처럼 부풀어 오르거나 딱딱해지면서 통증이 더욱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고 출산 후 수유 시에 겨드랑이 부근의 젖몸살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선조직의 과증식 및 피부 처짐이 심해 사이즈가 큰 경우, 유방암 가족력이 있거나 직업 특성상 겨드랑이 노출이 있는 경우, 옷을 입어도 그 부위가 볼록하고 돌출된 경우 외모 콤플렉스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부유방 치료를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정보

 

부유방! 미용 목적으로 치료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겨드랑이 부유방은 겉으로 보기에 그냥 살이 찐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단순 지방과는 다릅니다. 부유방은 정상 유방조직으로 '살'이 아닌 정상적인 유방 조직이므로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유방은 모두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유방은 사람마다 크기와 모양에 차이가 있으며, 피부 처짐의 모양과 정도를 고려하여 Type 1~4로 단계를 분류합니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른 것처럼 해부학적 요소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에 맞는 부유방 교정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안전한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Type에 맞는 선별적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방촬영장치부유방 검사하는 유방초음파

 

겨드랑이 살 빼는 운동 방법

 

선천적으로 겨드랑이 부유방이 있는 경우 생활습관에 따라 체형이 달라지며 멍울이 더 커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겨드랑이 부유방이 발생한 경우 운동으로 완전히 제거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겨드랑이 부유방 운동을 해준다면 최대한 작아 보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기지개 켜기 겨드랑이 림프절에 노폐물이 쌓이면 살이 빠지지 않고 계속 뭉치는 현상이 불가피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 위해서는 기지개를 켜는 것이 겨드랑이부유방 운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른 자세로 어깨와 등이 펴지고 혈액순환이 이루어지며 겨드랑이의 노폐물이 배출되어 겨드랑이 부유방 운동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유방 마사지 부유방 운동을 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마사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겨드랑이를 마사지하면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해 겨드랑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 굽혀 펴기 겨드랑이 부유방 운동에 가장 적합한 동작이자 가슴 운동이 될 수 있는 동작을 푸시업이라고 합니다. 팔 굽혀 펴기을 하면 겨드랑이에 자극이 가면서 부유방 운동이 된다고 하는데 무릎을 꿇고 양팔을 편 뒤 엎드립니다. 팔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며, 엉덩이부터 머리까지 일직선을 이룰 수 있도록 주의해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유방이 의심되면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마시고 유방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